Search
💻

닥터차의 기술 스택 / 개발 문화

닥터차 주요 기술 스택

JavaScript, TypeScript, NodeJS, React, React Native, Apollo, GraphQL : 서비스 개발팀에서 모든 앱, 웹 프로덕트에 적용하고 있는 스택이에요.
Elasticsearch (정확히는 AWS의 Opensearch) : 각종 포스트, 상담 검색 등에 활용하고 있어요.
BigQuery, Airflow, dbt, Adjust, GA4, K8S : 리서치팀에서 주로 사용하는 스택으로 각종 전사 데이터 분석, 유저 유입 추적, 앱 사용 이벤트 추적을 위해 선택하였으며 Airflow는 리서치팀 전용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서 돌아가고 있어요
AWS, GCP, Naver Cloud, Terraform : 서비스의 경우 AWS에서, 데이터 분석 파이프라인은 GCP 상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전화 API의 경우 Naver Cloud를 쓰고 있어요. 그리고 AWS의 경우 Terraform을 통해 IaC(Infrastructure-as-Code) 환경을 구축해놨어요.

주요 협업 툴

전사적으로 Google Workspace Enterprise Plan, Slack, Notion, Flex(근태관리), 고위드(법인카드) 서비스와 같은 SaaS 서비스를 적극 사용해서 구성원 개인 분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프로덕트팀, 서비스개발팀, 리서치팀의 경우 Jira를 통해 업무 및 일정 관리를 하고 있어요.
프로덕트팀, 서비스개발팀, 마케팅팀과의 디자인 관련 업무는 대부분 Figma를 통해 협업하고 있어요.

닥터차는 이런 개발 환경에서 일해요.

Live 상태의 서비스는 모두 AWS, Google Cloud Platform(GCP)에 올라가 있어요. (일부 데이터 파이프라인은 비용 절감을 위해 온프레미스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서 돌아가고 있어요)
CI/CD 파이프라인이 구축되어 있어요.
OTA 업데이트 환경이 갖춰져있어 복잡한 Native 배포 과정을 매번 거치지 않아요.
프론트엔드, 백엔드 모두 Typescript를 현재 사용하고 있거나, Javascript에서 전환 중에 있어요.
GraphQL API를 통해 프론트엔드와 백엔드간의 효율적인 통신을 추구해요.
웹은 React, 모바일 앱은 React Native로 개발하여 React 기반으로 모든 것을 개발해요.

닥터차 서비스개발팀은 이런 가치를 추구해요.

효율적인 개발

초기 스타트업 특성상 다양한 아이디어를 빠르고 린하게 적용해야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개발 문화를 추구해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모두 JS 및 TS 기반으로 개발해요.
프론트엔드의 경우 React와 React Native를 사용해 추가 리소스 발생을 최소화해요.
CI/CD 파이프라인, OTA 업데이트 환경을 구축해 개발자가 배포가 아닌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게해요.
API 명세 문서를 최소화해요. GraphQL schema와 playground로 문서를 대체해요.

개발자 개개인의 실력 향상

회사를 위해 노력하는 개개인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이라고 믿어요.
최신 기술 스택 도입에 두려움을 가지지 않아요. 새로운 기술에 대해 조사하고, 비교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개발자는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어요.
PR시의 코드 리뷰와, 프로젝트 종료 시 회고를 통해 팀 단위의 성장을 위해 노력해요.
다른 개발 분야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 풀스택 개발자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요.
평상시에 개발 이야기하는 걸 좋아해요. 서로의 지식을 나누며 모두가 함께 성장해요.

보람있는 개발

목적 없는 개발, 이유를 알 수 없는 업무는 개발자의 역량을 저하시켜요.
달성해야할 명확한 OKR을 설정한 뒤 업무를 진행해요. 전사 OKR 아래에서 상황에 따른 우선순위를 정하고 Jira를 기반으로 1주 혹은 2주 단위의 느슨한 스프린트 방식으로 개발하고 있어요.
리서치팀에서 열심히 추적하고 정리한 데이터로부터 개발팀의 노력이 주요 KPI를 어떻게, 얼마나 개선시켰는지 수치로 확인해요. (너무나 명확하게, 이번 업데이트가 유저 경험을 얼마나 개선시켰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요)
시키는 일만 하지 않아요. 기획 내용에 개선사항이 보인다면 언제든 개선을 제안할 수 있어요. 프로덕트에 대한 의심은 개발자의 역량을 저하시켜요.

개발은 장비빨이죠! 닥터차 서비스개발팀은 이런 걸 제공해요.

최신 M1 맥북 및 32인치 4K DELL 모니터 를 지급해드려요.
손목 보호 및 업무 효율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30만원 상당의 마우스 키보드를 지급해드려요.

집중 할 수 있도록 ! 업무 몰입 지원을 해드려요.

최소한의 원칙으로 최대한의 자율을 보장하기 위해 주 40시간 유연 근무제를 운영하고 있어요.
출근 8~11시, 코어타임 2~5시, 연장 & 야간 수당 모두 챙겨드려요.
모든 경험과 교육은 소중하니까요 !! 성장을 위한 사외교육, 도서 구입비를 지원해 드려요.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시다면 방음부스 a.k.a.진실의 방에서 집중 하실 수 있는 공간을 지원해 드려요

휴식은 필수죠 !! 자유로운 휴식 문화를 운영하고 있어요.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1시간 단위 휴가를 사용해요. (결제 NO !!, 눈치 NO !!)
업무 중 휴식이 필요하다면 휴게공간에서 안마의자, 수면 등을 통해 자가 충전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휴식을 제공해 드려요!! (입사 즉시 1년치 연차휴가 선지급, 생일휴가, 여름휴가, 포상휴가)
자유롭고 수평적인 문화 속에서 프로덕트를 만들어나가요.

절대 혼자 외롭게 두지 않아요.

입사 후 진행되는 OJT를 통해서 각 팀의 기능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일하는 방식에 대하여 공유해요 !!
한달에 한번 랜덤식사를 통해서 평소에 자주 대화를 나누지 못한 분들과 교류를 나눌수 있어요 !!
좋은건 함께 해야죠 !! 동호회 활동을 통해서 좋은 취미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사내 동호회를 지원해 드려요.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면,

혹은, 닥터차의 히스토리가 궁금하다면